[Windows 8] 초기 프로그램 설치 리스트 및 설치결과 정리

2012. 7. 24. 00:50IT, Smart Life


Windows 8 RP 사용환경 세팅과정

 : 각종 프로그램을 설치해보고 나서


  Windows 8 Release Preview 버전을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치방법 및 후기는 아래 링크에 ^_^


[Windows]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신작을 만나보자 - Windows 8 설치법 & 설치후기


  시간을 더 많이 들여서 정성스런 포스팅을 하고 싶은데, 항상 시간에 쫓기며 살아가다 보니~ ㅎㅎ


  처음 PC에 OS를 설치하고 나서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하는지, OS를 자주 재설치하시는 분들은 아마 자신만의 어떤 설치 빌드가 있을 거에요~ Windows OS 상에서 무엇을 먼저 설치한다고 해서 후행 프로그램이 설치가 안되고 하는 절대적인 기준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지만 (Windows Mobile 시절에는 꽤 있었습니다 -_-) 저도 나름의 빌드를 가지고 있네요~ 이번에 Windows 8 RP를 설치하면서도 기존에 제가 프로그램을 설치하던 순서대로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되는 것들이 안된다던지, 지원이 되던 것들이 아직 지원이 안된다던지 하는 것들을 눈치채기 무척 쉬웠네요~


 저와 비슷한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지는 잘 모르겠지만, 참고하시라고 기록 남겨봅니다.




설치 프로그램



1. Internet Explorer 10


  이건 새로 설치했다기 보다는 윈도우즈 8 설치를 끝내고 나면 기본으로 깔려 있어서 사용해본 케이스인데, 그동안 미친듯이 욕만 들어 먹던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얼마나 잘 돌아가는지 보고 싶어서 사용해보았습니다. 다른 웹 브라우저를 설치하면 왠지 잘 사용하지 않게 될 것 같아서, 꾸준히 2주 정도을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이용했습니다. 

  이전 버전과 크게 달라진 점은 없었지만, 로딩이 다소 빨라졌고, 좀더 안정감이 있는 느낌이었습니다만 굉장히 주관적인 평가가 될 수 밖에 없겠네요. 아직 오래 사용한 PC에 자연스럽게 많이 설치될 수 있는, ActiveX를 많이 설치하지 않아서, 오류가 적게 나는 걸지도 모릅니다.


  2주 후에 구글 크롬을 깔아서 사용했는데, 확실히 속도는 구글 크롬이 훨씬 빠르고 가벼운 구동을 보여줬습니다.

 

  PC 한대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실만한 것! 2012년 7월 23일 현재,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ActiveX를 다 설치해도, 우리은행, 동양종금 등의 금융 사이트들이 제대로 로그인 혹은 거래가 안되고 있습니다. 이 두 금융 사이트만 안되는 것이 아니라, 제가 주로 사용하는 은행, 증권사가 저 둘이라서 그렇습니다. (제가 특별한 상황일 수도 있으니, 되시는 분들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_^)



2. Korean Language Pack 다운로드 (한국어 입력)


  Windows 8 RP 영문판을 설치했더니, 기본적으로 한국어 지원이 안되었습니다. (한글판으로 설치하신 분들은 당연히 한글이 기본 지원이겠죠^^) 제어판-언어에서 'Korean Language Pack'을 선택해서 설치해주었습니다. 스크린 샷에서 보는 것 처럼, 설정에서 클릭(터치)해서 바꿔주던지, '윈도우즈 키 + 스페이스 키'로 바꿔줄 수 있습니다. 영문/한글 모두 입력 자체는 아주 잘됩니다.



원래는 영문이었지만....



한국어 언어 팩 설치하고는 한글 적용 가능!



우측하단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환경설정 창이 나타난다


  다만, 오래된 프로그램들 중에서, 설치를 하거나, 설치 이후에 실행을 하면 한글이 깨지는 경우가 몇 번 있었습니다. 특히, USB형 타입의 무선 통신모뎀 (3G/Wibro)들이 그랬습니다. 그리고 무료로 배포되는 이북 중에서도 몇 개 있었네요. 원인은 잘 모르겠습니다.



3. AhnLab V3 Lite + V3 Zip


  특별히 언급할 것은 없네요. 보안 및 바이러스를 대비해 설치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정식 지원하는 버전을 설치했고, Windows 8 RP에서 충돌없이 매우 잘 돌아갑니다. 출시될 Windows 8 버전을 대비해서 별도로 업데이트를 하고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도 아무런 불편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었지만, Windows 8 은 OS설치 시부터 온라인 연결을 당연시 하고 있기 때문에, 꼭 보안에 신경을 쓰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4. Visual Studio 2012 RC (Reboot 1회 필요)


  저는 다른 개발툴이나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전에 되도록 Visual Studio를 설치하는 버릇이 있습니다.

  Visual Studio 2012는 어떤 모습일지 완전 기대하면서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설치 당시, Visual Studio 2012는 Release Candidate(RC) 버전까지 나와 있더군요. 참고로, Visual Studio 2012 RC는 Windows 8 RP를 기본 요구 OS로 하고 있습니다.

  무난하게 설치완료!!



Visual Studio 2012 RC 설치장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Setup Blocked'라는 메세지가 한번 뜨지만,

설치가 안된다는 것이 아니고 재부팅하라는 소리니까 당황하지 말자




 Visual Studio 2012 구동 모습

Visual Studio 2010도 예뻤지만, 뭔가 모르게 더 담백해졌다

전체적으로 Windows 8 테마와 잘 어울린다



Visual Studio 2012를 깔아야 하는 이유!

메트로 UI의 APP을 개발할 수 있다

새 프로젝트를 열면 '개발자 라이센스(Developer License for Windows 8)'를

받으라는 메세지 팝업이 뜬다.

쫄지 말고 'I Agree'





첫 템플렛의 모습이 황량하지만

디자이너 느님들이 이쁘게 바꿔줄 것이다



  

5. Office 2007


  Office 2010을 써볼까 말까하다가 그냥 Office 2007을 설치!

  만기된 Dream Spark 지원 프로그램의 학생 인증을 하기가 귀찮았습니다.  -_-)^

  그리고 노트북을 들고 다니면서 작업한 문서를 다른 PC 에서 편하게 사용하고 싶기도 했구요. ㅎㅎㅎ

 (2007 버전으로 저장하면 되지 않냐는 분들.... 쉿!!  -_- ) 


  이 역시 무난하게 설치완료!!

  구동 잘~ 됩니다 ^^ ㅎㅎㅎ




6. Daemon 5.1.0 (Daemon 4.0.91은 Fail~!!  TㅅT)


  이미지로 떠 놓은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기 위해서 Daemon을 설치해봤는데, 기존에 제가 Windows 7에서 안정적으로 사용하던 Daemon 4.0.91버전은 설치가 안되더군요!!! (장열하게 Fail!!)

  Daemon 홈페이지에 가니까, 일정기간 평가판으로 사용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버전'이 Windows 8을 지원한다고 적혀있었습니다. Daemon을 계속 사용할 일이 별로 없으니까, 바로 평가판 다운 받아서 설치!

  아주 깔끔하게 구동되네요~ 굿굿! ^_^




7. Matlab 2008 (1 Error Message : .NET Framework)


  매트랩 2008 버전을 설치했는데, 이상하게 에러메세지가??

  거의 설치가 끝나갈 무렵에 아래 스크린 샷과 같이 '.NET Framework Error'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이전 Windows 7, VS2008, VS2010을 두개 깔아놓고 썼을때는 문제가 없던 걸로 봐서, 이전 VS에서 지원하는 '.NET Framework'가 없어서 생긴 문제인 것 같네요. (확실치는 않습니다. 에러 메세지를 일단 무시하고 진행해도, 설치는 완료되고 실행도 됩니다. 몇몇 함수등이 이전 .NET Framework 를 필요로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닷넷 프레임워크(.NET Framework)는 하위호환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NET Framework 4.0 하나를 깔았다고 해서, 이전 모든 버전의 .NET Framework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만약 자신의 PC 에 .NET Framework가 4.0만 설치되어 있는 상황에서 .NET Framework 2.0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면, 따로 다운받아서 설치해줘야 해당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구동이 됩니다. Panel PC 같은 터치환경을 지원하는 미니 PC에서 최소프로그램으로 OS를 설치하고 쓰다보면, 프로그램들이 가끔씩 .NET Framework 하위버전을 요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씁니다. (아오~ 귀찮아 -_-)



  아무튼, 설치는 마지막까지 진행되고, 실행도 잘 됩니다.

  찝찝함은 남겠죠..... -_-;;;




8. Adobe Acrobat 8 Professional


  아주 잘 됩니다. ㅎㅎ




9. Eclipse Juno +Android 개발 환경 구축


  아주 잘 됩니다. ㅎㅎ

  제일 걱정했던 부분인데, 필요로 하는 JDK만 맞춰주면 되는 건지, 무난하게 설치 완료!






What Else?


  제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이제 거의 다 세팅한 것 같네요.

  이 이상은 아마 필요한 프로그램을 그때그때 깔아가면서 쓸 것 같습니다.


  이제 거의 3주 넘게, Windows 8 RP를 써보니, 불편한 점도 느껴지는데, 조만간에 포스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점점 블로그가 IT Geek으로 변모하고 있는 것 같아서, 제가 좋아하는 '항공우주'쪽으로도 많이 포스팅해볼 예정이에요~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 제가 오늘 포스팅한 설치 경험이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 많이 많이 부탁드려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