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 알고리즘 참고 도서(TEXT, REFERENCE)

2010. 10. 25. 17:05ETC.

모든 분야가 그렇겠지만, 훌륭한 스승 밑에서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은 축복입니다.

대상이 그 어떤 것이든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거나, 도와줄수 있는 선임자가 있으면 훨씬 수월한 것 같습니다. 물론 학문의 최전선에 서 있는 사람들은 더 이상 가본 적 없는 길을 개척해 나가야 하지만, 그들의 지식도 그 어떤 기초도 없이 나아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유전 알고리즘을 공부할때,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참고 도서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금 생각해봐도, 유전 알고리즘을 공부하기 시작할때, 체계적으로 공부하지 못하고 인터넷을 돌아다니며 공부했던 것은 효율이 좀 떨어졌던 것 같습니다. 이것이 내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그것을 이용해 공부하는 것에 거부감이 없는 세대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인터넷을 통한 공부보다 한권의 책을 더 선호하는 이유인 것 같기도 합니다.



국내 도서 (TEXT)

국내에서 유전 알고리즘을 다룬 책은 아직 종류가 많지 않습니다.
쉽게 배우는 유전 알고리즘
카테고리 컴퓨터/IT
지은이 문병로 (한빛미디어, 2008년)
상세보기
쉽게 배우는 유전 알고리즘 : 진화적 접근법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IT COOKBOOK (한빛 교재 시리즈)입니다.이다.
한빛미디어에서 나오는 이 시리즈는 책 구성이 깔끔하고, 한눈에 잘 들어오게 되어 있어서,
항상 책을 사서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만듭니다.

이 책은 굉장히 방대한 '유전 알고리즘'의 세계를 오랜 경험과 통찰력으로 간결하고 함축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쉽게 배우는 유전 알고리즘'이라고 되어는 있으나, 수식표현이 많고 간단하게 2~4 페이지로 구성된 각 'Section' 속에도 깊이가 있으므로, 책에 소개된 분야와 이론을 한번에 다 이해하려고 하기 보다는, 꾸준히 옆에 두고 필요한 부분을 책의 내용을 토대로 다른 문헌들을 추가로 찾아가며 공부해 나가는 방법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책의 문체는 단순히 이론을 설명하는 말투가 아니라, 저자 개인적인 생각과 최근 연구결과를 인용하기도 해서, 저자가 옆에서 가르쳐주는 듯한 느낌을 자주 받았습니다. 또한, 각 챕터(chapter) 마지막의 'Drift' 또한 상당히 재미있으므로, 꼭 읽어보기를 추천합니다.


유전알고리즘과 그 응용(DISKETTE 1장 포함)(제2판)
카테고리 과학
지은이 진강규 (교우사, 2002년)
상세보기
유전 알고리즘을 소개하는데 그치지 않고, 직접 코딩해 볼 수 있도록 친절히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MATLAB을 기반으로 하여, 예제 코딩을 구성하고 있으며 유전 알고리즘의 핵심 이슈와 개선 사항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한 스케줄링 기법'을 MATLAB으로 구현하고 있었기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MATLAB을 이용하여 유전 알고리즘을 공부, 응용해보려고 하는 사람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유전 알고리즘
카테고리 컴퓨터/IT
지은이 문병로 (두양사, 2003년)
상세보기
처음에 유전 알고리즘이라는 말이 생소했을 때, 많은 도움을 받은 책입니다.
 









국외 도서 (TEXT)






기타 참고 도서











* 추가 중에 있습니다. 공부하다가 발견한 좋은 책들을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